영화 <아쿠아맨과 로스트 킹덤> 소개 및 정보
2023년 12월 20일 북미 보다 2일 먼저 한국에서 개봉한 영화 <아쿠아맨과 로스트 킹덤>은 전작 <아쿠아맨>의 두 번째 영화이자 DC 확장 세계관(유니버스)의 마지막 영화이다. 이 영화는 슈퍼히어로, 액션, SF 장르로 2018년에 12월 19일에 개봉했던 전작 <아쿠아맨>이 DC 확장 세계관의 6번째 영화이자 아쿠아맨의 탄생에 초점을 맞춘 스토리였다면 <아쿠아맨과 로스트 킹덤>은 아쿠아맨이 아틀란티스 왕국을 이끌 왕의 자리에 오른 후의 이야기로 아틀란티스 왕궁에 찾아온 최악의 위기와 숨겨진 비밀 속에서 전 세계를 지키기 위해 새롭게 도전하는 위대한 여정을 보여준다. 왕국과 바다 전체를 위협하는 블랙 만타를 저지하고 바다와 아틀란티스 왕국을 지키기 위해 전작 <아쿠아맨>에서 아틀란티스 왕국의 왕위에 오르기 위한 대립의 상대였던 이복동생 '옴 마리우스'와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이야기이다. 감독은 전작 <아쿠아맨>의 '제임스 완'이 그대로 이어져 <아쿠아맨과 로스트 킹덤>의 메가폰을 잡으며, 전작에서 등장했던 제이슨 모모아, 패트릭 윌슨, 야히야 압둘마틴 2세, 앰버 허드, 니콜 키드먼, 돌프 룬드그렌 등이 그대로 등장하는 가운데 '메라'역의 엠버 허드의 분량이 줄어들어 논란이 있기도 하다. 흥행에 대한 평가들은 전체적으로 냉혹하게 판단되었다. 특히 포브스는 <아쿠아맨과 로스트 킹덤>이 리뷰 평가들이 좋지 않았다고 밝혔다. 비평가 사이트에서 세 번째로 낮은 점수 기록했는데, 이에 관해 포브스는 비디오 게임을 연상시키는 것부터 마지막 급박한 장면까지 VFX에 얽매인 실패라고 평가했다. 또 복잡하면서 얇은 스토리 텔링에 대하여 새로운 것이 없는 줄거리라고 비판했다.
'아쿠아맨'을 향한 끝나지 않는 '블랙 만타' 복수
아쿠아맨 '아서'가 동생 '옴 마리우스'를 몰아내고 왕위를 차지한 지 꽤 시간이 흘렀지만 왕위에 관심이 없던 아서는 할 일들이 버겁기만 하다. 게다가 아내 메라와의 사이에서 아서 주니어가 태어나면서 더욱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게 된다. 한편 아쿠아맨에게 복수하기 위해 전 세계를 뒤진 '블랙 만타' 데이비드 케인은 빙하 아래에서 부러진 삼지창을 발견하고는 짝을 맞춰보는데, 강력한 힘과 함께 영혼의 목소리를 듣는다. 목소리의 주인공은 과거 아틀란티스의 왕의 동생 코닥스 왕의 목소리로, 코닥스는 악마적인 힘을 빌려 왕국을 지배하려다 아틀란티스 왕에게 봉인되었다. 삼지창을 주운 데이비드에게 자신을 풀어주면 원하는 힘을 주겠다고 설득한다. 아쿠아맨을 상대하려면 절대적인 힘이 필요했던 데이비드는 그 제안을 받아들인다. 코닥스왕의 기억을 갖게 된 데이비드는 고대에 사용되던 물질인 '오리 할 콘'을 이용하여 고대 기술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 '오리 할 콘'은 연소 시 해수 온도를 상승시키고 지구 온난화를 가속시켜 육지와 바다 생태계에 치명적인 피해를 준다. 블랙 만타가 '오리 할 콘'을 사용하여 지구 온난화가 가속되는 것을 저지하고 바다와 육지 생태계를 지켜야 할 임무와 책임을 맡게 된 아서는 자신이 아틀란티스 왕위에 오르기 위해 몰아내고 가두었던 '옴 마리우스'를 감옥에서 구출시키고 함께 블랙 만타를 막아낼 계획을 세운다. 사라진 왕국이었던 네크루스에 도착하게 된 블랙 만타와 아쿠아맨 일행은 봉인된 코닥스 왕 앞에서 최후의 결전을 펼친다.
흥행 결과는?
북미 시장에서는 전작 <아쿠아맨> 보다 더 낮은 관객수로 흥행에 성공적이지 못한 평가를 받았고 흥행수익이 좋지 않다고 한다. 북미 시장에서 흥행이 실망스러운 대신 해외 흥행 성적이 <더 마블스>보다 42%, <플래시>보다 22%, <블랙 아담>보다 14%가 높다고 한다. 개봉 시기가 연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나름 성공적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시각적인 스펙터클과 액션으로 가득 찬 <아쿠아맨과 로스트 킹덤>은 매력적인 캐릭터와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을 통해 흥행을 기대했다. 스펙터클함과 서사적 깊이의 균형을 맞추는 능력을 인정받은 제임스 완은 관객들에게 표면적인 슈퍼히어로 비유를 뛰어넘는 스토리를 선사하고자 했던 것 같다. <아쿠아맨과 로스트 킹덤>이 대형 스크린에 돌풍을 일으킬 준비를 했던 것만큼, 관객들에게 시가적 즐거움을 주는 요소들은 분명하다. 수중 세계의 시각적 광경부터 역동적인 액션 장면과 설득력 있는 스토리텔링에 이르기까지 관객은 흥분, 현실 도피, 슈퍼히어로 마법에 대한 갈망을 만족시키는 영화적 경험을 충족시켜 준다. 그리고이 영화는 아쿠아맨의 여정을 보여주면서 특별한 힘을 휘두르는 데 따르는 정체성, 리더십, 책임이라는 철학적 메시지와 경이라는 문제에 대한 메시지도 담겨있다. 물론 흥행이 성공적이지 못했을 수는 있지만 해양오염과 환경문제를 담고 있고 감독은 그 메시지를 관객들에게 전해주려고 했던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